운동루틴리뷰(헬스, 파워리프팅)

<운동루틴리뷰10> 변형 불가리안 메소드(야가리안) 후기

홈짐TV 2022. 4. 2. 21:33

2주만에 스쿼트 DM130으로 시작하여 140까지 왔고, 벤치 DM87.5로 시작하여 92.5까지 왔습니다.

그리고...

포기했습니다.

스트렝스 루틴하면서 처음으로 생명의 위협을 느꼈네요. 아 이 루틴을 계속 하다가는 내 관절들이 살아남지 못 할 것 같다. 그만하자.

약 2주동안 주 5회씩 돌렸고 데드는 프로그램대로 주 2회 저강도루틴으로 돌렸습니다. 
왜 사람들이 이 루틴은 버티기만 해도 인자강이라고 하는지, 끝까지 돌리면 무조건 자세교정이 된다고 했는지 이해했습니다. 

그래서 아주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 루틴을 하며 느낀 장단점을 말해보자면

장점 
 1. 자세교정에 공들이게된다.
- 자세가 이상하면 버틸수가 없다. 매일하기 때문에... 

2. 엄청난 멘탈을 가질 수 있다.
- 2주차 막바지에 접어들자 태어나서 처음으로 운동하기 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뭔가 하루만 놓고보면 별것 아닌거 같은 프로그램인데 피로가 하루이틀 쌓이니까 정말 빡쌔게 느껴졌습니다. 
- 이제 어떤 루틴을 하던지 이겨낼 수 있다는 정신력이 생겼습니다. 니가 그래봐야 야가리안보다 힘들겠어...?

3. 고중량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진다.
- 나의 고중량이 누군가에게는 웜업무게일 수도 있지만...
그래도 매일 1rm의 90%를 건드려주니 고중량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사라졌습니다. 무게에 대한 정신적인 단련이 이 루틴의 큰 메리트 인 것 같습니다.

4. 내 몸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.
- 아 오늘은 팔꿈치가 좀 아프네... 스쿼트 할 때 견착과 손목에 좀 더 신경써야 겠다. 벤치할 때 후인하강 잘 해보자.

이런 식으로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계속 찾게 되고 고치게 합니다. 매일 DM세트와 백오프셋 할 때 카메라로 촬영하면서 자세를 점검하였습니다.

단점
1. 관절에 무리가 간다.
- 이전에 2분할로 할 때 벤치 주 2~3회, 스쿼트 주 2~3회를 하였습니다. 이때도 빈도수는 나쁘지 않았는데, 주 5회를 해버리니까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을 확실히 느꼈습니다.

아... 이것은 인자강 루틴이구나...
나같은 인자약이 발을 들여선 안 될 루틴이다.

2. 꽤나 높은 수준의 운동경력을 요구한다.
- 운동경력 뿐만 아니라 정말 운동을 잘해야 끝까지 소화할 수 있는 루틴인 듯 합니다. 전 항상 루틴을 돌려보고 주변에 운동을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루틴을 추천하곤 했는데, 이 루틴은 절대 추천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. (너무 힘들어....ㅠ)

3. 운동이 하기 싫다.
최근에 3대 400을 넘고 중량 정체기가 와서 그것을 한번 뚫어볼 생각에 시작했는데, 오히려 2주만에 스트렝스 훈련에 학을 뗐습니다. 운동이 하기 싫었던 적은 처음이네요... 그냥 좀 쉬다가 야들러531이나 돌려야겠습니다.

글을 마치며...
여러 루틴을 해보았지만 왠만하면 리뷰를 쓰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꾸역꾸역 해나가는데...
이건 아닌 것 같습니다 ㅎㅎ

처음으로 실패 리뷰를 쓰게 되었고 ㅠ
많이 쓰라리네요.

좀 더 겸손한 자세로 부족한 자세를 가꾸며 묵묵히 나아가겠습니다.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새로운 운동루틴으로 찾아뵙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